오늘 비에이치(090460)의 레포트가 나온 것을 읽어보다가 주력 상품이 FPCB 그 중에서도 RF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FPCB는 대충 느낌으로 플렉서블PCB인 것은 알겠는데 RF는 도대체 감을 잡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찾아본 결과 RF는 Regid Flexable의 약자였습니다. 단단하고 유연한 PCB라는데 이게 무슨 뜻인지 FPCB의 종류를 알아보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헙니다. 

 

1. FPCB

먼저, PCB는 회로 기판을 말합니다. 모든 전자제품과 컴퓨터, 자동차 등 전자제어가 필요한 것에 쓰이지요. 

여기에서 Flexible이 붙으면 FPCB가 됩니다. 기존에 PCB는 흔히 보는 초록색 단단한 기판인데 요즘은 기기들이 작고 형태도 다양해지면서 기존의 판 형태 기판으로는 대응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닐과 같은 질감과 유연성을 가진 FPCB가 나오게 됩니다. 

 

 

반응형

 

2. RF PCB

RF PCB는 앞에도 말했듯이 Regid Flexible PCB라는 뜻입니다. 두 가지가 같이 섞여 있는 것인데요. 기존에 단단한 기판과 유연한 기판이 일체 형태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최근 작은 스마트폰이나 휴대기기가 많아지면서 위와 같은 형태의 기판 수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레포트와 분기보고서를 읽은 비에이치(090460)의 경우도 매출의 대부분이 RF타입이었고, 주로 애플향 수주가 많은 기업이었습니다. 향후 새 아이폰 출시를 앞두고 매출의 증가가 기대되는 부분이었습니다. 

FPCB를 주력으로 하는 국내 기업은 비에이치, 영풍, 인터플렉스, 에스아이플렉스 등이 있습니다. 

 

RF PCB의 예
RF PCB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식의 흐름에 따라 분석 해보는 소프트센  (0) 2021.12.09

+ Recent posts